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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련 장군과 코카콜라 이야기
    정보뉴스 2021. 7. 8. 15:06

    상징적인 소련 장군과 특별한 종류의 코카콜라를 위한 비밀 주문 이야기

    영국 장군 버나드 몽고메리(왼쪽), 미국 장군 드와이트 아이젠하워(중앙), 소련 장군 게오르기 주코프, 1945년 6월 10일 건배하기 전 Getty Images

    제2차 세계 대전이 끝나고 철의 장막이 동유럽을 덮치면서 소련과 서방 동맹국 간의 관계가 악화되었습니다. 서구와 자본주의에 대한 소련의 거부는 "제국주의" 세력과 거래할 이유가 없었기 때문에 서구 기업과의 사업을 금지하는 데까지 이르렀습니다. 그것은 소련의 가장 존경받는 군사 지도자 중 한 명인 소련의 게오르기 주코프 원수에게 문제를 일으켰습니다. 그는 소련이 나치를 상대로한 많은 위대한 승리를 지켜보았습니다. 

     

    그 문제란? 주코프는 현재 소련 연방에서 불법 음료인 코카콜라에 대한 열렬한 애정을 갖게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주코프는 그러한 알아볼 수 있는 서양 제품을 소비하는 것이 알려져 처벌로 이어질 것을 두려워했습니다.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으로, 트루먼 행정부는 주코프가 원하는 탄산 음료를 가져다주기 위해 은밀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문화 아이콘]

    1944년 3월 16일 카시노 최전선 군인들이 이탈리아에 있는 미군 부대에 도착한 최초의 코카콜라를 마시고 있다. PH/Sherman Montrose ACME

    연합군 전쟁 노고에 대한 코카콜라의 꾸준한 지원은 분명 미국과 전 세계적으로 알아볼 수 있는 데 도움이되었습니다. 미국이 전쟁에 뛰어 들자, 코카콜라의 로버트 우드러프 사장은 "제복을 입은 모든 남자들이 그가 어디에 있든 회사에 드는 비용이 무엇이든 간에 5센트에 코카콜라 한 병을 갖는 방법을" 알아보라고 회사에 지시했습니다. 

     

    청량 음료는 중요한 사기 촉진제로 알려져서 전시 필수품이었습니다. 코카콜라 병제품 공장들은 가능한 빨리 연합군에게 음료수를 공급하기 위해 전 세계 전선 가까운 곳에 생겨났습니다. "코카콜라 대령"으로 알려진 100명 이상의 직원이 육군 기술 관찰자 계급을 받고 병사들이 콜라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얻을 수 있도록 전면에 배치되었습니다. 
    1943년 드와이트 아이젠 하워 장군(자신도 코카콜라 팬임)은 북아프리카 전선에 300만 병을 주문했습니다. 그는 또한 매달 600 만 병을 더 보충 할 수 있는 충분한 물품과 재료를 요청했습니다. 
    태평양 전장의 미군 조종사인 리차드 봉이 1944년 1월 공대공 전투 승리 미국 기록을 세웠을 때 공군 수장인 헨리 "햅" 아놀드 장군이 보상으로 콜라 두 상자를 보냈습니다. 전쟁이 끝날 무렵, 연합군은 전 세계 64개 병제품 공장으로부터 50억 병의 콜라를 소비했습니다. 
    [화이트 콜라]

    1945년 독일 프랑크푸르트 연합군 본부 연회에서 주코프, 아이젠하워, 몽고메리 Getty Images

    주코프는 전쟁 후 아이젠하워와의 회의에서 콜라를 마신 후 자신의 기호을 얻었습니다. 주코프는 서방 관리들과의 회의에서 콜라를 즐길 수 있었지만, 소련이 코카콜라를 완전히 금지했기 때문에 집에서는 그러지 못했습니다. 
    코카콜라에 대한 주코프의 갈증을 대체 할 수 있는 대안은 없었지만, 1946년에 그는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즉, 음료가 독특한 카라멜 색상없이 배달된다면 보드카로 통과될 가능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주코프는 그의 미국 동료들에게 그러한 위업이 가능한지 물어 보았습니다. 연합군이 점령한 오스트리아의 미군 사령관인 마크 W. 클라크 장군은 결국 해리 트루먼 대통령에게 그 요청을 전달했고, 그는 코카콜라 수출 회사의 제임스 팔리 회장과 접촉했습니다. 

     

    코카콜라는 실제로 오스트리아에서 사업 운영을 확장하는 과정에 있었고 직원 중 한 명이 작업에 배정되었습니다. 회사 화학자는 곧 재료에서 캐러멜을 제거하여 깨끗한 버전의 음료를 만들었습니다.

    1957년 1월 인도 데라둔에 있는 군사 아카데미에서 주코프(당시 소련 국방장관)는 총검 찌르기를 시연 Getty Images

    주코프의 요청에 따라 새 음료는 일반적인 콜라 병에 넣지 않고 대신 표시가 없는 직선형 병에 담았습니다. 공산주의자 친화적인 외관을 만들기 위해 코카콜라는 병에 빨간색 별표가 새겨진 맞춤형 흰색 뚜껑을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화이트 콜라" 상자 50개가 비엔나에서 소련으로 배달되었습니다. 소련 점령지에 들어가는 다른 모든 물품이 중지되고 검사되는 동안 코카콜라는 간섭없이 상자를 배달할 수 있었습니다. 결국 동서양 사이의 희귀한 평화의 상징은 전시 동료들 사이의 개인적인 호의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음료나 병이 어떻게 되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으며, 교환은 두 블록 사이의 악화된 관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코카콜라는 더 나은 대우도 받지 못했습니다. 경쟁자인 펩시는 결국 소련에서 사실상 독점권을 얻었으며, 소련은 1985년 까지 유지했고 30억 달러 상당의 펩시와 여러척의 군함을 거래한 적이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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